소아교정
소아교정
Well dental clinic
성장기 아동의 경우 유치에서 영구치로 이갈이를 하면서 발생하는 공간적인 문제와
위아래 턱 골격의 성장 차이로 인한 골격적 부조화 문제를 생각해 볼 수 있습니다.
소아교정이란?
성장기 어린이들은 6~7세경 유치(젖니)가 하나씩 빠지기 시작하여 초5~6학년 경 영구치가 모두 자리를 잡게 됩니다.
유치의 기능 중 하나는 영구치가 맹출할 자리를 미리 확보해 놓는 것입니다.
그런데 유치가 먼저 빠질 경우 영구치 맹출 공간이 부족하여 치아가 삐뚤해지거나 심지어 맹출하지 않고 뼈안에 갇히게 되기도 합니다.
이러한 공간적인 문제를 방치할 경우 불규칙한 치열로 인해 칫솔질이 제대로 되지 않으므로 위생적으로 좋지 않고, 충치 및 잇몸 염증을 유발하게 됩니다.
이러한 문제를 해결해주기 위해서는 공간을 만들어줘야 하는데, 성인의 경우 큰 공간을 만들어주기 위해서는 발치를 해야하지만,
성장기 아동의 경우 간단한 장치를 통해서도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는 방법이 많이 있으므로 간단한 교정치료를 통해 구강 환경의 개선 및 심미성을 충분히 개선할 수 있습니다.
영구치의 맹출 순서에 따르면, 상악 송곳니의 경우 비교적 마지막에 맹출하게 됩니다. 맹출순서에 의해 나머지 치아들이 맹출 공간을 다 차지하게 되면, 송곳니의 경우 제위치를 찾아가지 못하거나, 맹출하지 못하고 골안에 머물러 있게 됩니다. 이러한 경우, 전체 치열에 영향을 줄 뿐만 아니라, 잇솔질이 잘 안될 수 있으므로 구강환경을 해치게 됩니다. 사진속 환자의 경우, 환자의 오른쪽 송곳니가 맹출공간의 부족으로 인해 제위치에 맹출하지 못하였고 그로인해 그 주변 부위의 구강상태가 다른곳에 비해 다소 지저분한 것을 볼수 있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성장이 완료되지 않은 상태이므로 가철식 장치를 통해 공간을 만들어 줄 수 있으며, 보다나은 구강 환경을 쉽게 만들어줄 수 있습니다.
양쪽 송곳니의 이소맹출을 보이고 있는 High canine 환자. 만들어줘야하는 공간이 많을수록, 환자의 나이가 많을수록 발치의 확률도 높아질 수 있습니다. 정확한 발치 여부 및 치료 방법은 담당 전문의 선생님과 상의하세요.
골격적인 문제를 나타내는 아동의 경우 조기에 치료를 시행하여야 합니다. 이러한 아동의 경우 장기간의 치료가 필요하므로 교정 전문의 선생님과 충분한 상담을 거쳐 치료를 시행해야 합니다.
치료의 목적은 과성장 또는 저성장된 악골을 정상 범위로 맞추어 주고, 수술을 최소화 할 수 있도록 하는데 있습니다.
II급 부정교합을 나타내는 환자의 경우, 상악의 치아들이 하악 치아들에 비해 전방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이런 환자들의 경우 혼합치열기 초반에 Activator를 사용함으로서, 정상적인 치열의 관계를 얻을 수 있으며 뛰어난 치료 효과를 나타냅니다.
III급 부정교합을 나타내는 환자의 경우, 하악의 치아들이 상악 치아들에 비해 전방으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동양인에서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아래턱의 성장은 장기간에 걸쳐 발생하므로 장기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혼합치열기에는 그림과 같은 Frankel장치를 사용하며, 유치열기에는 Horse shoe장치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반대교합이 발생했다고 해서 항상 하악의 성장을 억제하는 것은 아닙니다. 치료 방향을 결정하기 전에 먼저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환자의 경우 상악의 성장이 하악에 비해 미약하기 때문에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저성장된 상악을 성장 촉진 시키기 위해 Facemask가 사용되었습니다.
구외장치이다 보니 심미적으로 안 좋아보일 수는 있지만, 환자의 협조도만 동반된다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상악의 성장이 하악에 비해 과도한 경우 입니다. 이러한 경우 전방 위치된 상악 치열에 의해 입술이 튀어나 보일 수 있습니다. 과성장된 상악의 성장을 억제하기 위해 Headgear가 사용되었습니다. 구외장치이므로 심미적으로 안 좋아보일 수 있지만, 14시간 이상의 착용이 꼭 필요한 장치입니다.
교정 상담이 필요한 아이
위 앞니보다 아래 앞니가 앞에 있는 아이
위턱이 앞으로 튀어 나왔거나 위 앞니가 뻐드러진 경우
영구치가 정상적인 위치를 벗어나 있는 경우
4살 이후에도 계속 손가락을 빨거나 손톱을 물어 뜯거나 혀를 내미는 습관이 있는 아이
아래 턱의 성장이 과소 또는 과도한 아이
반대교합
반대교합을 보이고 있는 만 6세 환자. 이 환자의 경우 보호자 또한 하악골이 과성장된 경향을 나타내고 있었습니다. 악골 성장의 부조화를 보이는 경우, 전문의와의 상담을 통해 조기 치료 여부를 결정해야 합니다. 이러한 경우 장기간의 치료를 필요로 합니다. 만약 악골 성장의 부조화가 심한 경우, 조기 치료보다는 성장 완료 후 악교정 수술을 결정하기도 합니다.
상악치아가 뻐드러진 경우
어릴때 사고로 인해 환자의 오른쪽 중절치가 손상된 경우. 외상을 받은 치아는 교정 치료 시 뿌리가 흡수될 수 있습니다. 이 환자의 경우, 하악중절치의 선척적인 결손도 있었으므로 그림과 같은 과개교합을 보이고 있었습니다.
영구치가 비정상적인 위치에 존재하는 경우
하악 왼쪽 제1소구치가 맹출되지 못하고 부적절한 위치로 생성되어 있는 경우. 초기 내원시 치아의 위치가 너무 좋지 않았고, 또한 깊이 위치해 있어서 치료기간이 오래 걸렸습니다. 환자도 고생이지만, 1시간 넘게 병원까지 아버님이 매번 데리고 오시느라 정말 고생이 많으셨어요.
악습관
악습관은 치아의 위치 및 악골 형태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손가락을 빨거나, 물어 뜯는 등의 습관은 조기에 중지되어야 하며, 스스로 이러한 습관을 버리지 못할 시 장치의 힘을 빌려서라도 개선해야합니다.
왼쪽은 아래치아와 위쪽 치아 사이의 공간에 아래입술을 넣는 경우이며, 이러한 습관으로 인해 위쪽 치아가 전방으로 튀어나올 수 있습니다.
오른쪽은 혀내밀기 습관을 제거하기 위한 장치[Tongue crib]입니다.
과도한 아래턱 성장
과도한 아래턱의 성장을 보이고 있는 만 6세 여아입니다. 수술을 피하기 위해 조기에 장치치료를 시작하였습니다.
웰치과교정과는 보건복지부 인증
치과 교정과 전문의가 진료합니다.
쾌적한 진료환경에서 치과교정과 전문의가 꼼꼼한 치료로 정성을 다해 진료하겠습니다.
웰치과에서 밝은 미소와 자신감을 찾아주겠습니다.
빠르고 정확하고 안전한 진료만큼이나 중요한 것이 의사와의 신뢰입니다. 교정학 분야에 입문한 이후 많은 믿음과 관심으로 지켜봐주신 환자분 그리고 가족분들께 항상 감사드립니다. 그에 보답하기위해 더 혁신적이며 효율적인 최선의 치과 의료서비스를 보여드리겠습니다.